거대한 규모와 압도적으로 웅장한 삼척 환선굴 리뷰


 최근 지인 가족들과 강원도 삼척에 위치한 환선굴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환선굴은 삼척의 대금굴에 이어 유명한 동굴중 하나인데요. 이곳은 거대한 규모와 분위기가 압도적이고 웅장한 느낌이 들었던 동굴입니다. 사실, 이 동굴은 예전에도 다녀온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포스팅을 염두에두고 동굴 곳곳을 돌아다니며 사진을 많이 찍었습니다.


1. 환선굴 위치 및 요금정보






환선굴은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 신기면 대이리 산 117 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주차는 대이리 국립공원 내 널찍한 주차공간이 있어서 불편하지는 않았습니다. 환선굴의 이용요금성인기준 4,500원이었고, 대금굴모노레일 이용료 포함 12,000원 이었습니다.


✓ 환선굴 입장료

  • 성인 4,500원, 경로・청소년 3,000원, 어린이・군인 2,000원 이었고, 모노레일을 이용하실 경우 성인기준 왕복 7,000원, 편도 4,000원 이었습니다.


삼척 환선굴과 대금굴의 매표소 이용시간은 동절기 09:00-16:00, 하절기 08:30-16:30 사이였습니다. 이제 입장권을 가지고 환선굴을 가는 모노레일을 타러 이동했습니다.


2. 모노레일 이용해서 올라가기









모노레일은 여러명이 동시에 탑승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었는데, 냉난방 시설을 갖추고 있어서 덥지않게 올라갈 수 있었습니다. 환선굴 입장료(4,500원)보다 모노레일 이용료가 7,000원으로 비쌌지만, 모노레일 타고 올라가보면 문명의 이기인 모노레일을 이용할 수 있음에 얼마나 감사하던지.


3. 환선굴 정보



환선굴은 꽤 큰 규모의 동굴인데요. 동굴을 둘러보는데도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었고, 동굴 내 볼거리도 다양하고 많았던 곳입니다.



동굴의 관람 거리는 1.6km 였고, 소요시간은 약 1시간 걸린다고 합니다. 내부 온도는 10-15℃ 정도로 여름엔 조금 서늘하고, 겨울엔 오히려 따뜻한 느낌이 들 수 있겠습니다.

✓ 동굴 관람 방향

  • 입구-만물상-미녀상-삼라만상-흑색유석-낙반-꿈의궁전-도깨비방망이-24탕계곡-사랑의맹세-생명의샘-악마의발톱-지옥교-버섯폭포-참회의다리-유석계곡-휴석소-옥좌대-마리아상-만마지기논두렁-은하계곡-용식천장-용식공-백색유석-수도승거주지-만리장성-사자상-입구



환선굴 내부에 살고있는 동굴생물도 다양하게 있었습니다. 긴꼬리좀붙이, 갈르와벌레, 꼬리치레도롱뇽, 긴다리장님좀딱정벌레, 관박쥐, 장님굴가시톡토기, 입술접시거미, 알락꼽등이, 김띠노래기, 등줄굴노래기, 장님굴새우, 줄까마귀밤나방 등이 있다고 합니다.

생물들의 이름들을 살펴보면 동굴에 사는 생물이라 그런지 '장님'이라는 이름이 붙는 벌레들이 많았습니다.


4. 동굴 내부









환선굴에서 만물상부터 사자상까지 둘러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동굴의 분위기에 대한 소개를 하고 사진이 굉장히 많이 첨부될 예정입니다.



이번에 가장 마음에 들었던 사진은 거대한 환선굴 동굴의 규모도 보여주고, 동굴 속 바위의 질감도 잘 나타내주는 것 같아서 이 사진을 메인으로 걸어두었습니다.








이후에 보이는 동굴의 모습은 압도적 크기의 규모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동굴의 규모가 크다보니 사람이랑 같이 사진에 담다보면 사람이 개미처럼 보일 정도였습니다.









동굴 속에는 연못같은 곳도 있었는데, 아무래도 산 속 깊숙히 있는 물이라 그런지 더 맑고 깨끗해 보이더라고요. 그밖에 공간들도 조명들도 멋있고 분위기도 매력적이었습니다.








동굴의 크기가 크고 깊은곳도 있었는데, 이제는 동굴의 절반정도 지나와서 한반도 지형이 있는 공간까지 왔습니다.











환선굴 동굴에서 이곳저곳 관람을 하면서 돌아다니다보니, 자연스럽게 내부의 습기 때문에 렌즈에 습기가 차기 시작하더라고요. 아마도 눈치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초반부에는 동굴 속 조명들이 맑게 잘 찍힌 반면에 뒤로 갈수록 흐릿하게 찍히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동굴 탐험의 막바지에 다다랐습니다. 동굴 안쪽은 습하기도 하고 서늘한 느낌이었는데, 다시 입구쪽으로 다가오니까 따뜻한 공기가 맴돌았습니다. 오랜만에 다시 찾았던 환선굴에서 동굴을 탐험해보았는데, 확실히 꽤 큰 규모의 동굴은 분위기가 압도적이었고 웅장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5. 정리




지인 가족들과 함께 다녀온 강원도 삼척의 환선굴. 이곳은 정말 압도적 규모와 웅장한 크기로 인상깊었던 동굴입니다. 이번에 포스팅을 위해 사진을 많이 담아왔는데요. 여러분은 이번 포스팅 어떠셨나요? 댓글로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쓰기

0 댓글

이 블로그 검색